하트피리

반응형
엄지 손톱에 당신의 계좌를 유지하라 ... 단순화, 단순화.
- 헨리 데이비드 소로, <월든>에서 발췌

 

<월든>의 작가 소로의 의견을 100% 동의 할 수는 없지만 우리 삶을 단순화하는 것의 가치는 분명히 있습니다.

대부분은 성인이 될 무렵이면 삶과 금융, 재정 문제가 복잡해지기 시작합니다. 여러가지 챙기고 신경써야 할 일들이 점점 많아지죠. 금융 생활, 재정 생활과 관련된 여러가지 일들을 의도적으로 단순화하면 재정 상태를 개선하고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금융 생활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유지할 수 있는 6개의 팁을 소개합니다.

 

커리어 우먼이 태블릿을 보고있음

 

 

1. 부채 상환

부채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신용카드와 같은 고금리 부채는 빨리 정리하는 것이 결국 돈을 절약하는 길이기 때문에 항상 최우선으로 상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신용카드 대출의 경우 연 이자가 20% 훌쩍 넘는 경우도 많은데요. 상당히 높은 고금리임에도 불가하고 잠깐만 쓰자 이런마음으로 거리낌 없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은 금액이라도 이런 고금리 부채는 우선적으로 상환하시는게 좋아요. 

 

부채를 갚는 한 가지 방법은 가장 작은 부채부터 갚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부채가 정리되어 점점 더 적은 수의 부채를 남길 수 있습니다.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은 이자율이 가장 높은 부채부터 갚아나가는 것입니다.

 

 

2. 자동화하기

다음으로, 금융과 관련된 일상적인 일들을  자동화하여 할 일 목록을 정리하면 시간과 수고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납입기한을 놓치거나 투자 계좌에 불입하는 것을 깜빡할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금융 생활에서 얼마나 많은 부분을 자동화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금융기관들의 서비스도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급여의 특정 부분을 은행이나 증권사 계좌로 이체하거나 여러 가지 반복되는 청구서를 자동 납부할 수 있습니다. 너무 기본인가요? 

요즘에는 은행앱에서 자동으로 지출을 분석해주거나 특정 비용이 지급될 시기가 되면 하루 이틀 미리 알림을 주기도 하더라고요. 이러한 자동화 서비스를 활용하기만 해도 연체의 위험은 줄일 수가 있습니다. 

 

3. 정리 정돈하기

삶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정리를 잘하는 것입니다. 이는 재정적인 문제에도 적용됩니다.

각 금융 계좌(은행, 증권사, 신용카드, 퇴직금 계좌 등)의 명세서를 보관할 파일 폴더를 일괄적으로 설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에서도 컴퓨터 바탕화면의 폴더에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세금 관련 문서도 정리하여 각 과세 연도별로 영수증과 세금 신고 시즌에 참조해야 할 관련 정보를 함께 폴더에 넣어두세요.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많은 재정 서류는 버리거나 파쇄하여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세금 신고서나 중요한 서류(출생, 결혼, 사망 증명서 등)는 영구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공과금은 납부한 후 오래된 보험 증권과 함께 버릴 수 있습니다. 원가 기준과 보유 기간을 문서화하기 위해 구입한 각 투자 자산에 대한 기록을 적어도 매각할 때까지 보관하세요.

 

반응형

 

 

4. 포트폴리오 검토하기

투자 포트폴리오를 정기적으로 검토하는 것도 재정 생활을 정리하고 단순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더 이상 보유하고 싶지 않은 투자 자산을 발견하면 이를 매각하고 가장 자신 있는 주식(또는 기타 증권)에 집중 투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식 분할이나 분사가 발생한 경우, 그에 따라 기록(온라인 포트폴리오 등)을 업데이트할 수도 있습니다.

 

 

 

5. 계좌 통합

재정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또 다른 방법은 계좌를 통합하는 것입니다.

불필요하게 남아있는 은행계좌를 정리, 통합하고, 목적에 맞는 계좌만 유지하는 것이죠. 

요즘은 타은행 계좌까지도 통합해서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대부분의 은행앱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적절하게 계좌를 통합하고 정리해놓으신다면 관리하기가 더 용이하고, 나의 수입 지출구조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지출 검토

매년 또는 몇 년에 한 번씩 예산 책정 과정을 통해 수입이 얼마나 들어오는지, 그리고 그 돈이 어디로 가는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을 내어 큰 휴가를 위한 저축이나 은퇴를 위한 저축 등 재무 목표가 무엇인지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얼마를 저축할 것인지 파악하세요. 그런 다음 신용카드 및 은행 기록과 영수증을 살펴보고 모든 지출 내역을 나열하여 돈이 어디로 흘러갔는지, 청구서를 지불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그렇지 않다면 지출을 줄일 수 있는 부분을 찾아보세요.

이 과정을 통해 사용하지 않는 구독(잡지, 헬스장, 멤버십 등)을 취소하는 등 지출을 정리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구독의 시대 잖아요. 내가 어떤 구독서비스를 얼마에 사용하고 있고, 비용은 언제 지불되는지를 정리해 놓으시면 불필요한 구독을 줄일 수도 있고 보다 직관적으로 관리할 수가 있어서 좋습니다. 

 

또한, 다양한 보험에 대한 지출도 기록해 두시고요. 짬을 내서 다른 보험사에 동일한 보험에 대해 더 저렴한 보험료를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의외로 절약할 수 있는 보험들이 꽤 있습니다. 

 


 

재정 생활을 간소화하고 정리하는 데 약간의 시간만 투자하면 돈을 절약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