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트피리

장 뤽 고다르의 '언어와의 작별'은 혁신적인 방식으로 영화 언어를 재탄생시키는 실험적 작품입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영화의 주요 특징, 대사, 수상 내역, 감독에 대한 정보 등을 공유합니다.

1. 영화 소개

'언어와의 작별(Goodbye to Language)'은 현대 영화의 거장 장 뤽 고다르의 실험적 작품으로, 감독 특유의 시각적 실험 정신이 빛을 발하는 작품입니다. 이 영화는 고다르의 새로운 영상 언어를 통해 무엇이 현대 사회를 좌우하는지, 어떻게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는지 등을 고찰합니다.

 
언어와의 작별
실험적이고 난해한 영화세계로 유명한 장 뤽 고다르가 내놓은 신작 3D의 내용을 설명하기란 참으로 난감하다. 관객들 각자가 퍼즐을 맞춰가듯 봐야 할 이 작품을 파편적으로나마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을 것이다. 유부녀와 독신 남자가 만나 사랑하는 동안 개 한 마리가 여기저기 돌아다닌다. 여자의 가정은 풍비박산이 된다. 계절이 바뀐 후 이별했던 남녀는 재회하고 개는 그들과 함께 있다. 또 다른 영화가 시작되고, 이제부턴 인간의 존재보다 메타포들이 스크린을 지배한다. 개는 짖고 아기는 울음을 터뜨린다. 이 영화를 칸에서 3D 용 안경을 쓰고 본 많은 이들이 눈의 고통을 호소한 바 있다. 간혹 초점이 맞지 않는 듯 흔들리는 이미지들이 야기하는 두통을 함께 나누면서 혹시 이런 상황이 감독에 의해 의도된 것이 아닐까, 생각했던 것도 같다. 그러나 누가 이 거장에게 반기를 들 수 있을까? 세계 영화사에 이미 한 획을 그은 고다르는 신작을 내놓았다는 사실만으로도 존경 받을 만하다.(이수원_2014년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
평점
6.5 (2014.01.01 개봉)
감독
장 뤽 고다르
출연
엘로이스 고데, 제시카 에릭슨, 알렉상드르 파이타, 카멜 압델리, 리차드 슈발리에, 크리스티안 그레고리

 

 

2. 영화 줄거리

'언어와의 작별'은 전통적인 줄거리를 따르지 않는 점이 특징입니다. 여러 에피소드와 시나리오가 결합되어 있으며, 이들 사이에서 서로 다른 주제와 아이디어가 연결됩니다. 각 장면은 고다르의 생각과 상상력을 대표하며, 독자적인 내러티브를 생성합니다. 감독이 갖고 있는 다양한 생각과 아이디어가 영화 전체에 퍼져 있어, 관객에게 직접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기보다는 다양한 해석을 유도합니다.

 

 

3. 주요 등장인물과 출연진

영화에는 여러 인물들이 등장하지만, 그들 각각이 전통적인 캐릭터의 역할을 수행하기보다는 다양한 개념과 아이디어를 상징합니다. 이 작품에서는 헬로이즈 고디에(Héloïse Godet)와 카미유 크로마리(Camille Cromback)가 주요 역할을 수행하며, 그들의 연기는 고다르의 실험적인 감독 능력을 돋보이게 합니다.

 

한 여성이 거리에 있는 식수대에 얼굴을 가까이 대고 물을 먹고 있는 장면

 

4. 인상깊은 대사

  1. "아마도, 사랑은 고요한 삶에 대한 열 망일 것이다."
    사랑의 본질에 대한 고다르의 독특한 시각을 보여줍니다.

  2. "언어는 우리의 마음을 표현하는 도구일 뿐입니다."
    영화의 주제 중 하나인 언어와 의사소통에 대한 생각을 고찰합니다.

  3.  "사람들은 죽음을 두려워하지만, 나는 죽음이 아니라 삶을 두려워한다."
    죽음과 삶에 대한 깊은 고찰을 보여줍니다.

  4. "나는 우리가 서로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사람들 사이의 의사소통의 어려움에 대한 고다르의 심오한 이해를 보여줍니다.

  5. "인간의 언어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데 한계가 있다."
    영화의 주제 중 하나인 언어의 한계를 반영합니다.

 

5. 가장 인상 깊은 장면

영화에서 가장 인상 깊은 장면은 개 '로시'의 시점에서 촬영된 장면입니다. 이 장면에서 고다르는 3D 기술을 사용해 독자적인 시각적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우리가 익숙한 인간의 시각을 벗어나, 다른 생명체의 시각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고다르의 시도는 관객에게 새로운 관점을 제공합니다.

영화 언어와의 작별 중. 개 로시의 눈으로 본 두 아이들 아침산책 장면
개 '로시'의 시점으로 촬영한 영화 속 장면

 

 

6. 비하인드 스토리

  1. '언어와의 작별'은 고다르의 첫 3D 영화입니다. 고다르는 이 기술을 이용해 감각적인 실험을 펼쳤습니다.

  2. 고다르의 개 '로시'가 이 영화에 출연했으며, 그의 시점에서 촬영된 장면은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3. 이 영화는 전통적인 내러티브 구조를 버리고, 다양한 생각과 아이디어를 담은 실험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7. 감독 소개

 
장 뤽 고다르
직업
영화감독, 시나리오작가
소속
-
사이트
-

장 뤽 고다르(Jean-Luc Godard)는 프랑스 뉴 웨이브의 대표 감독 중 하나로, 그의 작품은 항상 새로운 시도와 도전으로 가득합니다. 그는 이전에 없던 방식으로 영화를 만들어, 관객에게 신선한 경험과 생각의 재정립을 선사합니다. 그의 감독 생활은 독창적인 비전과 끊임없는 실험정신으로 이어져 왔으며, 그의 작품은 독특한 시각적 스타일과 철학적인 주제 탐구로 항상 관객들의 높은 찬사를 받았습니다.

 

 

 

8. 영화의 수상내역

  • 2014년 칸영화제 경쟁 부문 ‘심사위원 대상’ 수상: 고다르의 독특한 영화 언어와 방식이 칸영화제에서 높게 평가 받았습니다.
  • 2014년 뉴욕 비평가 협회상 '최우수 감독상' 수상: 고다르의 실험적인 감독 스타일이 뉴욕 비평가 협회에서 인정 받았습니다.

언어와의 작별 영화 포스터

 

9. 영화 관람 포인트

  1. 고다르의 독특한 시각적 실험: 고다르의 실험적인 시각적 방식을 집중적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주제의 고찰: 영화는 여러 주제와 아이디어를 고찰합니다. 각각의 주제를 고민하면서 영화를 감상하는 것도 재미입니다.
  3. 장 뤽 고다르의 감독 스타일: 고다르의 독특한 감독 스타일을 살펴보는 것이 이 영화의 중요한 관람 포인트입니다.

 

 

10. 총평

장 뤽 고다르의 '언어와의 작별'은 관객이 흔히 경험하는 영화의 형식을 완전히 뒤바꾼 실험적인 작품입니다. 전통적인 내러티브 구조가 아닌, 다양한 주제와 아이디어를 고찰하는 방식으로, 이 작품은 새로운 영화 언어를 창조합니다. 고다르의 뛰어난 시각적 실험은 관객에게 새로운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만들며, 그의 독특한 감독 스타일은 전 세계 영화 팬들을 매료시키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영화 형식에 익숙한 분들에게는 특별한 경험이 될 수 있으며, 새로운 실험과 도전을 찾는 이들에게는 보석 같은 작품입니다. '언어와의 작별'은 우리가 언어와 의사소통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꿀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