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트피리

반응형

스틱 Stick: 왜 어떤 아이디어는 통하고, 다른 아이디어는 죽는가? - 책 리뷰

원제: Made to Stick,  작가: 칩 히스, 댄 히스

마케팅의 명저라고 불리우는 <스틱>입니다. 

막대기, 스틱이 아니라,  스티커 할 때 그 스틱입니다.

원서의 제목은 Made to Stick 이죠.착 달라붙게 만드는거 좀더 와닿는 것 같습니다. 


기업의 광고와 브랜드, 유튜브, 인스타그램, TV 등을 통해 전달되는 수많은 메시지들 중 어떤 것은 사라지지만, 어떤 것은 사람들의 마음에 각인되어 오랫동안 기억됩니다. 칩 히스 스탠퍼드대 조직행동론 교수와 댄 히스 경영 컨설턴트는 시대를 관통하는 이야기, 인상깊은 루머, 강력한 광고 카피, 대중의 행동을 변화시킨 선거 슬로건 등, 수세기에 걸쳐 살아남은 메시지를 연구하고 분석하여, 6가지 원칙(SUCCESs)을 도출했습니다.


작가 소개

칩 히스, 댄 히스 두 형제가 공동작가입니다.

칩 히스는 스탠퍼드 대학교의 경영학 교수이며, 댄 히스는 더 뉴 요커와 와이어드 같은 매거진에서 기사를 쓰는 저널리스트입니다. 두 형제는 함께 이 책을 집필하여 아이디어의 전달력에 대해 연구하고, 왜 어떤 아이디어는 기억에 오래 남고 다른 아이디어는 쉽게 잊혀지는지를 탐구했습니다.

 

댄 히스는 듀크대 케이스센터의 수석 연구원으로, 텍사스대와 하버드대 경영대학원을 졸업했고 아스펜 연구소에서 리더십 연구와 교육을 담당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닛산과 같은 국제적인 기업들의 컨설팅을 수행했으며, 《포천》이 선정한 500명의 CEO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홍보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이끌며 미국광고협회의 애디 상과 뉴미디어인비전 상을 수상했습니다. 2013년에는 세계 최고의 경영사상가 '싱커스 50'에 선정되었습니다. 독립 저서로 『업스트림』을 출간했고, 칩 히스와 함께 베스트셀러 『스위치』, 『후회 없음』, 『순간의 힘』 등의 책을 공동 저술했습니다.

 

<스틱> 핵심 내용

스에서는 아이디어를 강력하고 기억하기 쉽게 만드는 원리를 설명하며, 다양한 사례를 통해 그 원리를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이 책에서는 기억에 남고 영향력 있는 아이디어를 만드는 6가지 원칙을 소개합니다. 이러한 원칙을 "SUCCES"라는 두문자어로 만들어서 설명하고 있는데, 이것들이 이책의 핵심 내용입니다. 

 

어떤 메시지는 대중의 의식 속에 '고착'(Stick) 되는 반면 어떤 메시지는 듣지 못하거나 기억되지 않는 이유를 탐구하고, 고착되는 아이디어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심리학 연구, 대중 문화, 뉴스 헤드라인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를 바탕으로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메시지를 구성하는 6가지 기준을 제시합니다.

 

1. Simplicity(단순성): 간단하고 명확하며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제시하라

 

2. Unexpectedness(의외성): 사람들을 놀라게 하거나 예상을 깨는 방식으로 관심을 끌 수 있다.

 

3. Concreteness(구체성): 구체적인 언어와 구체적인 예를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더욱 공감할 수 있고 실감 나게 표현하라

 

4. Credibility(신뢰성):  신뢰할 수 있는 출처, 전문가 의견, 설득력 있는 증거로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라

 

5. Emotions(감성): 감성에 호소하여 아이디어가 더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사람들이 행동을 취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라

 

6. Stories(스토리):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더 잘 기억하고 내면화하도록 돕고, 더 매력적이고 설득력 있게 만들려면 스토리를 전달하라

 

인상깊은 구절 5개

  1. "단순함이란 아이디어를 그 핵심까지 추려낸 것이다." 
  • 복잡한 아이디어를 단순화하면,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되고, 그에 따라 기억에 더 오래 남게 됩니다. 이 구절은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데 있어 단순함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1. "예상치 못한 사실이나 이벤트는 호기심을 자극하며, 우리가 알고 있던 것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한다." 
  • 이 구절은 예상치 못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독자의 관심을 끌어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예기치 않은 것들은 우리의 관심을 끌며, 아이디어가 머릿속에 강하게 남게 합니다.

  1. "구체적인 언어는 아이디어를 사실과 경험에 기반한 것으로 만들어, 그것을 더욱 실용적이고 적용하기 쉽게 한다." 
  • 구체적인 언어를 사용하면 아이디어가 더 와 닿고, 사람들이 그 아이디어를 자신의 경험과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이 구절은 구체적인 언어의 중요성을 부각시킵니다.

  1. "신용성은 아이디어를 전문가의 의견, 자료, 예시 등을 통해 뒷받침하여 아이디어의 가치를 높인다." 
  • 신용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면 독자들은 아이디어를 더 쉽게 받아들입니다. 이 구절은 아이디어를 전달할 때 신뢰성 있는 근거를 제시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1.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아이디어는 사람들에게 행동을 취하게 하며, 그들의 관심을 끌어낼 수 있다." 
  • 감정에 호소하는 아이디어는 사람들에게 더 강한 인상을 남기며, 행동을 이끌어냅니다. 이 구절은 아이디어의 감정적 측면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줍니다.

 

평점

국내 주요 서점에서 매우 높은 평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유튜버에 의한 관심도가 증가하기 이전부터 명저로 유명한 도서였으니 당연한 결과겠죠,

미국 아마존에서 평점은 4.6 out of 5 네요. 

 

 

결론

"Made to Stick"은 아이디어 전달의 효과와 기억에 남는 전략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루는 책입니다. 칩 히스와 댄 히스 형제는 쉽게 읽히고 이해하기 쉬운 예시와 함께 아이디어 전달의 원칙을 제시합니다. 

 

저자들은 성공한 메시지와 실패한 메시지의 수많은 사례를 통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독창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땀을 흘리는 대신 저자의 "끈끈한" 템플릿을 따르거나 성공한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모방할 수도 있습니다.

 

『스틱!』은 머리에 강하게 박히고 잊혀지지 않는 불멸의 메시지를 창조하는 기법을 담고 있으며, 인간 심리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스토리텔링의 핵심을 제공합니다. 

아이디어 전달의 효과와 기억에 남는 전략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루는 책입니다. 칩 히스와 댄 히스 형제는 쉽게 읽히고 이해하기 쉬운 예시와 함께 아이디어 전달의 원칙을 제시합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등 비즈니스 전 영역뿐만 아니라, 타인을 설득하고 마음을 움직이고자 하는 분들에게 이 책은 큰 영감을 줄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