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트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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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비즈니스 이메일 초보자를 위한 인사말 콜렉션 입니다.

영어는 토익, 회화 수준 정도로 밖에 못하다가 갑자기 해외영업 업무에 투입되어서 10년동안 시행착오를 겪으며 얻게된 팁들을 공유합니다.

첫인사

For whom it may concern ?

Dear…

Dear 다음에 Mr 를 붙여야하나? Dear 다음에 이름만 쓰면되나?

이런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지금부터 주목해주세요.

상대방이 누군지 모르는 경우

대표 이메일 등으로 최초 컨택을 할 경우 담당자의 이름을 알지 못합니다. 이 경우에는 어떻게 시작을 해야할 까요?

흔히 알려져 있는 For whom it may concern은 현실 비즈니스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렇다면 어떤말을 사용할까요?

  • Greetings,
  • Dear Sir/Madam
  • Hello there,
  • Dear Hiring Manager (특정 직무의 담당자에게 보내는 경우)
  • Hello [ABC Company] team

이 정도의 말만 사용해도 사실 무리가 없습니다. 생각보다 딱딱한 표현을 쓰지 않습니다.

사실 그냥 Hi, 를 쓰는 경우도 많습니다.

많이 알려진 For whom it may concern은 다소 무거운 느낌이고, 실제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상대방을 모르더라도 다소 가벼운 인사말로 메일을 시작합니다.

상대방이 누군지 아는 경우

누군가에게 소개를 받았거나, 이미 컨택정보를 알고 있어서 상대방의 정보를 아는 경우에는 제일 무난한 표현이 Dear 입니다. 이 경우에 full name 을 써야 하나, first name만 써야하는지 고민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비즈니스 메일이고, 처음 상대에게 보내는 메일이라면 Full name을 다 적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Dear John Smith

그러나 Dear John 이렇게만 써도 사실 별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사실 미국인들은 처음 보내는 메일에도 그냥 Hi를 쓰는 경우도 많아요. 전혀 이상하지 않습니다.

  • Hi John,

Hi John Smith 하면 이상하고요. Hi 를 쓴다면 First name만 뒤에 표기하시면 됩니다.


첫인사 뒤에 오는 문구들

안녕하세요? 를 던졌다면 그 다음에는 내 이름 소개나 다시 가벼운 인사를 건내야겠죠?

이 경우의 추천 문구들입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사실 오프라인 만남이라면 참 자연스러운 표현인데, 이메일에 이런 류의 말을 써야할지 고민이됩니다. 나이스 미츄를 이메일에 써도 되는가에 대한 고민이죠.

이런 고민을 날려버리는 표현이 있습니다.

  • Nice to e-meet you.

이메일로 만나뵙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e-meet이라는 단어의 마법입니다. 정말 많이 쓰이는 표현이니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Dear John,

Very nice to e-meet you.

여기까지 아주 자연스러운 연결입니다.

그 다음에는 내 소개를 하면 됩니다.

 

자기 소개(이름, 소속, 담당업무)

저는 XYZ 회사에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Jimin Park이라고 합니다. 이 정도의 멘트면 적당합니다.

  • My name is Jimin Park and I am the Marketing Manager at XYZ Company.

 

제가 연락을 드리는 이유는

내 소개가 끝났으면 이메일을 보낸 목적, 이유를 언급하면됩니다.

우리말이라면, 제가 연락드린 이유는…참 자연스러운 표현인데 영어로 ‘연락’을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까요? contact을 써도 되겠지만 더 많이 쓰이고 자연스러운 표현이 있습니다.

  • I am reaching out to you today because ~

‘reach out’이라는 표현입니다. 원어민이 아닌이상 참 떠올리기 어려운 말인데, 참 많이 사용합니다. 꼭 알아두시면 좋아요.

주의할 점은 reaching out 이렇게 시재를 현재진행형으로 표현하셔야 한다는 점이에요.


영어 이메일 샘플

오늘 소개해드린 표현들을 적용한 이메일 샘플입니다. (중략)

  • Dear John,
    Very nice to e-meet
    My name is Jason Park and I am the Marketing Manager at XYZ Company.
    I am reaching out to you today because I noticed that you have shown interest in our products/services in the past, and I wanted to introduce myself and provide you with more information about what we have to offer.
    .
    .
    .

 

이런 플로우로 인사말부터 자기소개, 연락목적까지 이어가시면 무난한 비즈니스 이메일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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